동탄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 특징 요약자료입니다.
1. 동탄신도시의 구분
- 동탄은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로 구분된다.
(1) 동탄 1기 신도시
- 오래되었음
- 동탄 2기 신도시보다는 수원생활권에 더 가까움
- 역이 없는것이 단점. 2기 신도시보다 저평가 받는 이유중 하나
(2) 동탄 2기 신도시
- 1기 신도시보다 나중에 생김
- 규모가 1기의 2배 수준
- 공원이 많음
- 상권과 학원 많아지고 있음
- 1기 신도시와 달리 동탄역이 존재
- 청계동 : 가장 비싼 지역. 역이 가깝고 중심부에 있으며 학교가 공원에 둘러싸여 있음
2. 교통 및 인프라
- GTX예정지
- 동탄 내부 교통망 자체가 불편. 동탄역까지 가는것 자체가 일이다.
- 서울까지의 출퇴근이 불편. 광역버스 수가 적음
-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가 동탄 2기 신도시를 가로지나감
- 동탄은 삼성반도체와 가까워 자급자족이 가능한 도시지만, 서울 출퇴근은 어려움
- 근처 도시와 비교하면 광교가 동탄보다 항상 비싸고, GTX들어온다고 해도 넘어서기는 어렵다
- 현재 SRT를 이용한 서울 출퇴근은 비싸고 불편
- 수도권 제2 순환 고속도로 넘어가면 아파트만 신도시라는것뿐, 주변이 산이라 확장이 안됨. 가격차이도 확연
3. 지리적 위치 및 영향권
- 화성시에 포함되어 있으나, 동탄과 화성은 별개로 봐야함
- 삼성반도체의 영향으로 수원과 동탄은 같은 영향권에 속함
- 동탄의 입지는 광역시보다 좋으나 광교, 판교, 과천에는 밀림
- 수원은 경수대로 중심으로 동쪽과 서쪽의 정서가 다르다
- 삼성전자 공장 중심으로 한 동수원권 매탄, 인계, 권선, 영통, 동탄, 오산이 '연담화'되어있다.
- '연담화'란 도시가 팽창하여 주변 다른도시와 경계없이 달라붙는 현상
4. 동탄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의 차이
- 동탄 2기 신도시는 1기보다 규모가 2배 큼
- 철도 때문에 1기와 2기 신도시가 단절되어 있음
- 동탄 2기 신도시가 1기보다 좋다는것이 중론
5. 주거환경
- 2기신도시의 경우 호수공원이 있어 산책하기 좋음
- 공원이나 호수가 없는 지역은 가격이 저렴하다
6. 주거인구
- 주변이 반도체 벨트에 가까워서 직장이 많고, 전세가가 낮아서 젊은 사람들과 신혼부부가 많이 거주
7. 부동산 가격 변동
- 동탄 아파트는 반응이 없다가 갑자기 급등하고 다시 급락함. 상승의 이유는 서울의 아파트 값이 상승했었기 때문. 서울의 가격이 하락하여 다시 동탄의 아파트 가격도 하락
- 전세와 매매가 갭차이 큼. 전세 2억2천에 매매가 8억 수준
- 전세가율 너무 낮아서 투자 어려움
- 갭차이 5억8천이면 서울 확률높은 초기재개발 2군데 이상 투자 가능
- 너무 많은 입주물량으로 인해 가격상승에 한계. 더 이상의 호재는 없음
- 전세가가 분당, 판교처럼 받쳐주지 못하고 있음
8. 동탄의 위상
- 판교, 분당, 과천 정도는 아니고 송도, 평촌, 수지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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