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정보

9년만의 방한 빌게이츠, 게이츠 재단과 SK바이오사이언스 어떤 인연? 방한 이후 주가 움직임 예상

엔터키 2022. 8. 15. 02:37
반응형

 

 

 

빌게이츠가 16일 한국에 와서 SK바이오사이언스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9년만의 한국 방문이며 15~17일간의 일정으로 윤석열 대통령 면담, 국회 연단 연설 등의 일정이 있습니다.

 

원래 국회연설은 일정에 없었으나, 김진표 국회의장이 6월에 빌게이츠 방한사실을 알게되면서 국회연설을 제안한것이 받아들여졌습니다.

 

빌게이츠의 방한 목적은 코로나 국제 공조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가장 눈에 띄는 일정은 판교 SK바이오사이언스 본사 방문일정입니다.

 

아직까지는 이번 방문에서 유일한 기업체 방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노바백스 백신후보물질을 위탁생산하고 있으며, 한국형 백신 1호 출하를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빌게이츠는 2020년 코로나가 한창일 당시 SK바이오사이언스에 코로나19 백신개발을 위해 1000만 달러 이상을 지원하였으며, 이로인해 한국형 첫번째 백신 스카이코비원을 생산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28월말 국산 1호 코로나 백신이 출하될 예정이며, 빠르면 9월부터 접종 가능할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로 인해 한국은 미국, 영국에 이어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를 모두 보유한 세계 세번째 국가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치료제는 셀트리온이 개발한 '렉키로나주'이며 이미 치료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다만, 첫 한국형 백신의 연구개발 비용은 모두 CEPI와 게이츠재단에서 지원하였고, 백신 후보물질 GBP510 자체가 대형제약기업인 GSK의 면역증강제를 합친 합성항원 방식이라 완전한 100% 국산백신은 아닙니다. CEPI자체가 빌게이츠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에 스카이코비원은 사실상 SK바이오사이언스 생산시설을 통해서 빌게이츠가 만든 백신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과 게이츠재단의 계약조건에 의해 GBP510으로 만들어진 백신을 저렴한 가격으로 저개발국가에 공급할 의무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게 빌게이츠가 SK바이오사이언스를 방문하는 제일 큰 이유로 예상됩니다. 빌게이츠의 대외적인 방한목적은 코로나국제공조이기 때문입니다.

 

 

 

 

 

- GBP510이란?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가 지정한 차세대 백신후보물질이며, 개발비용은 빌&멜린다게이츠재단과 CEPI가 지원을 합니다

 

 

 

- 게이츠 재단이란?

빌 게이츠와 아내 멜린다 게이츠가 2000년 설립한 비영리단체로서, 세계 빈곤퇴치, 질병예방을 위한 백신개발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CEPI (The Coalition for Epidemic Preparedness Innovations) ?

전염성 질병의 유행을 막기 위해 사전에 백신을 개발 및 비축을 위한 연구집단이며, 2017년에 게이츠재단과 독일, 일본 등에서 5000억 규모로 초기 지원금을 받아 출범하였습니다. 빌게이츠의 영향력이 매우 큰 집단입니다.

 

 

 

- 스카이코비원 성공비결

면역증강제는 백신성능을 좌우하며, 당시 GSK의 면역증강제 AS03이 세계 최고수준이었습니다. GSKAS03SK바이오사이언스에 제공하지 않으려고 하였으나, CEPI에서 강하게 요구하여 받아내게 되었습니다.

 

 

 

 

- 면역증강제란?

면역반응을 증가시켜주는 첨가물

 

 

 

 

 

2013년 게이츠재단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의 경쟁력 인정. 직간접적 지원 시작

2014년 빌&멀린다게이츠재단, SK케미칼에 장티푸스 백신 임상 연구에 490만달러 지원

2018SK바이오사이언스, SK케미칼의 백신사업 부문 물적분할 설립

2020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 백신 후보물질에 1360만달러 지원

20224SK바이오사이언스, 게이츠재단 지원에 코 속에 뿌리는 항바이러스제 개발 시작

20225월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 방문하여 코로나 대응방안 논의

20228월말 국산1호 코로나 백신 출하예정

 
 

 

 

 

 
 
 

 

 

 

-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관련

1. 첫 한국백신 출시지만 미국, 영국의 대형 제약사 백신과의 경쟁에서 이길수 있는가?

2. 백신 부작용에 의한 거부감 

3. 코로나 이미 끝나가고 있음. 치사율이 독감의 1/5수준으로 떨어짐

 

이런 이유로 인해 주가에는 강한 임팩트를 주지는 못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