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마케팅

자영업이 계속 어려운 이유 2가지

엔터키 2024. 4. 23. 20:14
반응형

최근 코로나 엔데믹 이후로 자영업자들의 영업이 안좋은 상황입니다. 단기적인 사이클이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라서 장기간 어려움을 가져올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인구구조


2001년생부터 인구가 급감
1998년 IMF영향 때문
2001년생이 사회에 진입하는 2020년대 후반부터 소비성향이 큰 20~30대의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

잘되는곳은 잘되겠지만 전체 자영업 시장에 들어오는 돈의 총량이 문제가 됨

2. 온라인 시장 확대


최근 자영업 사장들의 공통적인 고민이 손님들이 돈을 너무 안쓰고 객단가가 너무 줄어들었다는것.
그렇다고 근처에 경쟁점이 생긴것도 아님

코로나 이후로 유통구조 급변

자영업 시장만이 아니라 소비라는 카테고리에서 다른 이커머스 시장과의 경쟁을 하게됨

알리, 테무가 한국시장 진입하면서 매출이 엄청나게 커졌고, 쿠팡도 흑자전환함

3. 결론

이 두가지가 큰 이유. 예전에는 경기 순환 사이클이 있어서 잘되었다가 잘안되었다가 반복되었지만, 지금은 구조적으로 변하는중. 앞으로도 쉽지 않을것으로 보임

4. 기타

이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자영업 시장에 들어올 돈을 가져가고 있지만, 막상 이커머스 시장 자체도 만만치 않음. 성장률 자체가 코로나 이후 크게 줄어들었고, 대기업 중소기업 이커머스 업체 모두 적자 상황

Top 4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알리, 테무만 모든 돈을 빨아들이고 있고, 나머지는 모두 어려운 상황

+ 물가상승
+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한 주거비 상승

 

온라인 쇼핑몰 폐업 증가 원인 2가지

이커머스 업체 코로나때 수혜봤으나 엔데믹 이후 영업불황 1. 이커머스 업체 현황 링크샵스 - 2012년 설립. 200억 투자유치. 동대문 도매상인에게 인기. 중국 이커머스 업체에 밀리고 24년 3월 폐업

ratio0.tistory.com




출처 : 자영업 다이어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