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마케팅

브랜딩 vs 마케팅 어떤것이 더 중요할까?

엔터키 2024. 4. 14.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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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수치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여 이윤을 창출하는 전략이며, 브랜딩은 더 크리에이티브하고 정서적인 작업을 통해 고객과의 감동과 연결을 형성하는 전략입니다. 최근에는 자영업자들의 증가로 브랜딩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브랜딩은 돈만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브랜드의 정체성과 가치를 명확히 정립한 후 마케팅을 통해 효과적인 전달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브랜딩이 제품의 설득력과 차별성을 확보하는 데 더 중요하며, 마케팅은 이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1. 마케팅의 정의

수치화된 데이터를 통해 이윤을 창출
나온 상품을 홍보해서 매출을 일으키는 영역
퍼포먼스 마케팅 등도 연관
기법과 기술

 

 

2. 브랜딩의 정의

마케팅보다 좀 더 크리에이티브
정서적인 작업
수치와 데이터가 아닌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고객에게 감동 전달

브랜드는 정서적으로 사람과 교감을 해야하고, 메시지를 전달할수 있어야 함
고객과 브랜드를 연결해주는 다리역할이 브랜딩
다중지성의 결과물
회사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같이 집결해서 움직여야 함

브랜딩 = 주체가 살아가는 과정과 모습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가느냐를 보여주는것이 브랜딩
나의 삶의 방식과 방향 
방향성, 방식

 

3. 최근 브랜딩이 각광받는 이유

자영업자들이 많아졌음. 자영업자들에게 필요한것은 마케팅이 아니라 브랜딩이 필요
삼성이나 큰 기업에는 1인분만 하면 됐는데 자기사업을 하는 사람은 브랜딩을 통해 차별화 구축하는것이 필요

 

4. 브랜딩과 마케팅의 투자배분

9를 마케팅에 투자, 1은 브랜딩에 투자
브랜딩은 돈으로 해결이 안됨
정체성 확립이 중요
나는 누구인가?
나의 가치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서 확실히 브랜딩이 정립이 되었을때 마케팅에 돈을 쏟아부어야 효과가 있다

 

5. 결론

브랜딩이 더 중요. 기반을 다지지 않은채 마케팅을 한다면 소비자에게 설득력 전달이 명확하지 않게됨

 
 
출처 : 전 GFFG CMO 허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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