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개요
2017년 7월 SM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 노래방 서비스 사업으로 시작. 수익안남
2019년 아티스트 소통 플랫폼 '리슨'런칭. 가능성을 봄
2020년 에브리싱 -> 디어유 사명변경하면서, 아티스트 소통 플랫폼 운영 노하우 접목. 디어유 버블 서비스 시작. 사업 급성장
2. 특징
- SM엔터테인먼트 자체 아티스트를 이용한 서비스이기에 추가비용없음
(반대사례 : 빅데이터 타겟마케팅 기업이지만 자체플랫폼이 없어서 정보가져오는데 매출의 절반에 해당하는 비용소요 #와이더플래닛)
- 구독형 모델이라 안정적 현금흐름. 분기당 영업이익이 40억씩 꾸준히 발생하고, 부채는 거의 없으며 현금성 자산은 1000억 수준
- 2021년 영업익 132억, 2022년 추정 영업익 256억 수준. 급성장
- 아이돌 굿즈를 활용한 NFT기술을 결합해 메타버스까지 확장가능
3. 지분구조
에스엠 스튜디오스 31% (에스엠 자회사)
JYP엔터테인먼트 18%
4. 비교기업
팬덤플랫폼 업체 : 위버스(하이브,YG,네이버), 디어유(에스엠,JYP), 유니버스(엔씨소프트)
유니버스는 대형 엔터 플랫폼을 피하려는 중소기업 엔터업체들 많음
5. 리스크
1) 연예인 사람기반의 사업이기 때문에 구설수에 휘말릴시 매출하락 가능성
2) 아티스트가 프라이빗 메시지 서비스를 귀찮아하여 성의없는 서비스 제공
-> 이를 피하기 위해 단순 소속사 아이돌에서 스포츠스타, 인플루언서까지 서비스 대상확대
6. 이슈
에스엠엔터테인먼트 피인수 이슈 존재. 피인수 대상에 따른 경우의 수
1)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인수시 : 아이유, 아이브, 몬스타엑스 입점
2) CJ ENM 인수시 : 다이나믹듀오, 사이먼 도미닉, 엔하이픈, 다비치 입점
3) 하이브 인수시 : 케이팝 지적 재산권의 90% 이상 보유
어느쪽에 피인수 되어도 디어유에게는 이익이지만 하이브에 인수될시 가장 큰 수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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