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더플래닛은 빅데이터 광고기업입니다. 10년간 확보한 데이터로 광고주가 원하는 소비자를 찾아서 정확한 타겟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1. 기업개요
온라인 마케팅회사. 빅데이터를 이용해 광고주 목적에 맞는 소비자를 찾아 선별적 광고제공. 타겟마케팅 플랫폼 업체
대표 구교식
2010년 설립
기술성장기업 상장중 사업특례 모델로 상장
2. 경쟁력
- 4500만명의 개인 소비행태 빅데이터 보유로 정확한 타게팅 가능
- 35억개의 4500만명 개인비식별 데이터 보유
- 2021년 9월 온라인 쇼핑몰 IBL인수.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보유하게 되면서 중소기업 제품의 광고 집행이 가능해짐
- 광고에서 고객사의 제품판매까지 연결
3. 특징
- 상장할때부터 대표의 지분이 15%수준. 정수동 개발본부장이 15% 지분 보유하여 특수관계인 지분은 30%대 유지중
- 5년이상 적자지속. 매출은 성장하였으나 적자는 더 커짐. 2021년 354억 매출에 80억 순손실. 그러나 2022년에는 3분기까지 94억 순손실이라 6년연속 적자 확실시
- 적자의 이유는 빅데이터 때문. 빅데이터를 얻기 위해 플랫폼 회사에 지급하는 비용이 매출액의 57%
- 회사 성장전략이 대기업 대상(규모확대)에서 중소기업(이익률 중시)으로 이동
- 여행업과 학원 고객 비중이 매출의 30%대. 코로나 영향 크게 받음
4. 테마
- 빅데이터를 이용한 온라인 광고업체이지만, 최근 빅데이터도 AI관련주로 분류되면서 챗GPT의 인기에 힘입어 주가 상승
- 금일(2023/2/9)은 중국 바이두, 알리바바가 챗GPT 기술개발에 대한 언급을 하였고, 와이더플래닛이 바이두, 알리바바 관련주로 분류되면서 큰 상승. 와이더플래닛은 2015년부터 바이두와 알리바바에 광고서비스 전송을 시작
5. 결론
- 빅데이터로 성장하였으나, 빅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한 비용때문에 적자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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