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 유통 배급업체에서 시작하였지만, 국내 1위 애니메이션 OTT를 인수하였고 이후 굿즈 상품판매와 드라마 제작사업으로까지 확장하면서 종합 콘텐츠 플랫폼 비즈니스로 성장
1. 기업개요
- 일본 애니메이션 유통 배급업체. 유통, 굿즈(애니메이션 상품)판매가 주력사업
- 애니메이션 유통으로 시작하였지만 현재는 드라마 제작 자회사를 보유함으로서 종합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려 함 (옷소매 붉은 끝동 제작)
- 아시아 8개국에서 넷플릭스 등 OTT로 콘텐츠 공급
- 유스 애니메이션을 핵심으로 하는 ANIPLUS 방송사업중
- 진격의 거인, 스파이패밀리, 러브라이브 등 인기프로그램 방영
2. 특징
- 일본 신작 애니메이션 점유율 70% 확보. 과점 형태. 일정기간 독점방영권 보유
- 일본 애니메이션의 한국, 동남아 판권을 가져와서 판매
- 고가의 인기 애니메이션을 가져오는 구조가 아닌, 일본 제작위원회에서 적정수준 애니메이션을 가져오는 구조 → 저렴한 소싱비용
- 2022년 굿즈 전문기업 로운컴퍼니씨앤씨 인수. 굿즈 디자인, 제조, 유통 등 전과정 총괄생산 가능기업. 현재 케이팝스타, 카카오프렌즈 등 협력사제품 생산
- 로운랩스 (로운컴퍼니씨앤씨 자회사) : NFT프로젝트와 메타버스 개발
- 2022년 국내 최대 애니메이션 전문 OTT 플랫폼 라프텔 인수. 500만 회원보유. 국내 OTT 유일 흑자기업
- 애니메이션 굿즈 판매 업체 애니플러스샵 운영. 팬덤 많음
- 2022년 11월 콘텐츠 IP기업 리디가 애니플러스 유상증자에 참여하여 협업체계를 구축
3. 테마
보통 콘텐츠 관련주로 분류. 그러나 애니메이션 굿즈 상품판매와 자회사 로운랩스로 인해, 메타버스 관련주, NFT 관련주로 확대되어 분류되기도 함
4. 기타
- 2023년 1월 6일 최대주주가 발행한 CB를 주식전환하면서 신주물량 급증으로 인한 지분희석
- 미상환 채권 잔액도 170억 수준. 주가만 상승하면 주식전환을 해서 오버행 물량 리스크 존재
5. 요약
일본 애니메이션 유통 배급 → 애니메이션OTT 인수 (자체 방송플랫폼 확보) → 굿즈 상품판매 → 드라마 제작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이더플래닛 빅데이터 광고업체 타켓마케팅 (0) | 2023.02.09 |
---|---|
코오롱모빌리티그룹 자동차 사업부문 인적분할 재상장 기업 (0) | 2023.02.08 |
스튜디오미르 국내 애니메이션 총괄제작업체 (0) | 2023.02.08 |
LX세미콘 국내1위 팹리스 세계3대 DDI 생산업체 (0) | 2023.02.06 |
리디 웹소설 근간의 원천콘텐츠 기업 (0) | 2023.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