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네이버는 국내에서 사업영역 제한받으면서 관이랑 다투는데 지침
이해진 창업자가 국내에서 국감 많이 불려감
이런 간섭 싫어해서 더 해외사업에 집중
카카오는 반대로 내수시장에 집중
해외사업의 메인이 라인. 최근 포쉬마크 인수도 해외사업진출의 일환
5년전 2019년만 해도 라인은 네이버 돈빼먹는 귀신
페이 전쟁에서 소프트뱅크에 완전히 밀림. 1년에 5천억씩 적자
네이버는 라인 버리고 일본에서 나와야 한다는 기사까지 나옴
페이 우세한 소프트뱅크와 메신저 우세한 라인을 합치면서 소유권을 5대5로 나누면서 공동체제로 감
지분은 5:5였지만 이사회 인원중 야후측 인원이 더 많았음
적자를 숨기려고 야후재팬으로 지분넘겨서 네이버에 마이너스가 안뜨는것
이미 네이버는 라인을 통해 돈벌기 어렵다고 판단한것으로 예상
동남아 시장 전체에 라인이 차지하는게 크지만 수뇌부는 돈이 안된다는 판단
라인 기술력 이야기하지만 그 기술력으로 일본 및 동남아에서 돈버는데 실패한것도 사실
라인으로 수익 만들려고 10년넘게 시도했지만 결국 성공한게 없음
웹툰 돈 안되고, 네이버웍스는 내수
라인 기술지원하는게 라인플러스인데 네이버 직속이 아니라 라인 직속
라인 지분 다 넘기면 끝인 상황
결국 일본정부와 손정의 행위도 문제지만 애초에 이 사달이 나게 만든건 네이버라는 의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