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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사태 타임라인

엔터키 2024. 5. 9.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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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라인은 일본, 대만, 태국에서 라인 기반으로 라인페이 서비스 개발, 핀테크 사업 시작

2018 7월 문재인 대통령-손정의 회담으로 야후재팬과 라인통합 밑거름. 손정의는 계속 라인 인수를 노리고 있었음

2019 라인 2조4천억 매출, 5300억 영업손실
라인 매출의 80%는 일본에서 발생
총 매출의 30%는 라인스티커에서 발생

적자원인은 일본 결제시장 진출후 일본 야후에 참패
라인은 이용자수는 많으나 돈되는 서비스는 일본 야후가 다 쥐고 있음

단독으로 라인 운영시 매년 조단위 투자 필요
합작으로 진행시 일본 야후와 제휴 ㅍ리요

2019 3월 네이버는 일본 야후와의 합작을 선택

미국뉴욕 증권거래소와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던 라인을 상장폐지하고 일본 Z홀딩스와 결합

Z홀딩스는 야후재팬 운영사였으나, 라인과 결합후 네이버 라인과 소프트뱅크 야후재팬 통합경영

당시 라인 모회사는 네이버 73%, Z홀딩스 모회사는 소프트뱅크 40% 지분보유

라인 분사 이유는 계속 적자라서 네이버 연결실적까지 영향을 끼친다는것이 이유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5:5 로 지분을 나누는데, 경영권은 일본이 갖고, 네이버는 기술에만 주력하는 조건
여기서 이미 경영권은 넘어간것이라는 시각이 있었고, 경영권 넘어가지 않았더라도 이런식이면 일본이 가져간다는 말 있었음

2019 한국정부는 카카오의 은행업 진출 허용
네이버는 한국에서 은행업 진출 포기하고, 일본에서 야후재팬과 협업을 선택한것

2020 일본 내 라인 입지 계속 커짐

2021 재팬 라인의 개인정보 유출사건,. 중국업체와 공유한것이 밝혀짐. 이후 개인정보 데이터를 한국서버가 아니라 일본서버로 이동

2023 11월 개인정보 유출사건 또 발생. 51만명 개인정보 유출
해커들이 네이버 클라우드의 가상망을 해킹

2024 3월 일본 총무청이 라인야후에 네이버와의 자본관계 재검토를 포함한 행정지도 내림
7월1일까지 구체적 대응책 제시하도록 요구
네이버에 지분 팔라고 압박

행정지도라 하여 법적효력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일본사회는 행정지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
법적효력은 없으나 영향력은 막강함



- 2023년 일본 개인정보 유출사고
유출사고 175건
개인정보 유출건수 2090만건
100만건 이상 유출된 사고는 8회
NTT에서 직원이 928만건을 외부에 판매하는 사고발생
네이버 라인은 51만건 유출
NTT에는 재발방지책 마련하라는 행정지도로 마무리


- 결론
2차례의 개인정보 유출에서 네이버가 허술했던것은 맞지만, 개인정보 유출을 계기로 지분팔아 경영권 포기하라는 것은 이례적이고 과하다는 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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