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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티드 도넛의 인기가 시들해진 이유는 빠른 매장 확장과 과한 비주얼 중심 마케팅으로 인한 피로감 때문이다. 반면 런던베이글뮤지엄은 점포 수를 제한하며 희소성과 경험 중심 전략으로 꾸준한 관심을 유지하고 있다. 간식형 도넛과 식사 대체용 베이글의 소비 패턴 차이도 브랜드 지속력에 영향을 미쳤다.
1. 확장 속도와 희소성 전략의 차이
노티드는 빠르게 전국 매장을 늘리며 대중화를 꾀했습니다.
반면, 런던베이글뮤지엄은 점포 수를 적게 유지하며 ‘한정된 경험’을 강조했습니다.
이 차이는 브랜드에 대한 기대치와 소비 욕구를 다르게 작동시켰습니다.
점포수를 적게 유지하는 또 다른 업체로는 대전의 '성심당'이 있습니다.
2. 식사 대체 vs. 간식 포지션의 차이
베이글은 식사 대체가 가능한 빵류이며, 도넛은 간식으로 소비됩니다.
따라서 베이글은 일회성 소비보다 지속 가능한 재방문을 유도하기 쉬운 구조입니다.
3. 감성 마케팅 방식의 차별화
노티드는 귀여운 캐릭터와 비주얼 중심의 감성에 집중했다면,
런던베이글뮤지엄은 공간 디자인, 제품의 식감과 브랜드 스토리에 더 집중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후자는 더 ‘경험 중심’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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