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내용
먹거리 새벽배송 플랫폼의 원조
마켓컬리가 2015년 회사설립후 9년만에 최대매출액과 첫 분기영업 흑자 달성
2020 9523억 / -1163억
2021 1조5613억 / -2177억
2022 2조372억 / -2334억
2023 2조774억 / -1436억
2024 1Q 5381억 / 영업익 5억
2. 흑자전환 이유
(1) 물류개선
1) 운반비 6% 감소
2) 창원, 평택센터 오픈. 대신 비싼 송파물류센터 철수
(2) 신사업
기존 식품에 2022년부터 뷰티 산업 시작. 뷰티컬리 매출 급증 (+34%)
패션까지 강화하려고 함
3. 새벽배송 플랫폼 경쟁사 실적
오아시스마켓 - 2011년 설립. 2024 1분기 최대매출 달성
쿠팡 - 2023년 첫 흑자달성. 2024 1분기는 영업익 반토막, 당순익 적자전환
4. 문제점
매출성장률이 식료품 사업 평균 성장률 대비 낮음
식료품 사업 성장률 18.7%
마켓컬리 매출 성장률 5.8%
5. 차후과제
IPO재추진
2022년 IPO계획하였으나 계속되는 적자로 인해 저평가 받는다고 생각해 IPO철회
흑자를 내고 기업가치 올린후 재상장 예정
반응형
'Corpor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르네상스 테크놀로지 공모펀드 사모펀드 수익률 차이 (0) | 2024.06.24 |
---|---|
사모펀드 어피니티 풋옵션 리스크 사례 (0) | 2024.06.24 |
중국 35세의 저주 996 알리테무가 가능한 이유 (0) | 2024.05.23 |
신세계가 카피한 브랜드 (0) | 2024.05.13 |
Alchera, top video recognition AI company in Korea (347860) (0) | 2023.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