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힐 효과와 온라인 데이팅 : 중산층 붕괴로 이어지는 연애시장의 도미노
현대 연애 시장의 성비 불균형과 하이힐 효과, 온라인 데이팅의 등장이 중산층의 위협으로 연결되고 있다. 대학 졸업 여성의 증가와 싱글 여성의 부동산 소유율 상승 등으로 남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연애시장에서 불균형이 발생하고 이는 중산층의 축소로 연결되고 있다.
1. 연애 시장에서의 성비불균형
여성이 대학을 졸업하는 비율이 남성보다 높아지며, 이들은 대학 졸업을 못한 남성과의 만남에 대한 관심이 없음 싱글 여성들이 집을 소유하고 있는 비율이 싱글 남성보다 높음 여성들은 자신보다 키가 작은 남자와의 데이트에 관심이 없음 젊은 미국 여성의 싱글 비중은 30%이지만, 남성의 경우 60%로 증가
2. 사회변화의 두 핵심 '하이힐 효과'와 '온라인 데이팅'
1) 하이힐 효과
'키 큰 여성이론'이라고도 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교육받고 더 큰 소득을 가짐에 따라 그녀들의 짝짓기 풀이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지적합니다. 여성들은 보통 자신보다 교육 수준이 높거나 동일하며 자신보다 더 많이 또는 동일하게 벌어들이는 남성과 교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고학력 여성이 많아지면서 이런 여성들이 원하는 우수한 남성은 점점 줄어들어, 여성들은 다른 여성과 이들을 두고 경쟁하게 됩니다. 이는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인 짝짓기에서 불균형을 초래하며, 이는 결혼률, 가족 구성률 더 나아가 중산층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남성들은 비디오 게임과 포르노에 의존하게 되고, 여성들은 자신들의 일에 더욱 몰입하면서 결국, 모두가 서로에게 분노를 느끼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2) 온라인 데이팅 문화 (SNS)
이러한 상황에서 온라인 데이팅 어플의 등장에 따라 온라인 데이팅 문화에 의해 이런 현상이 더욱 가속화됨 전에는 직접 만나고 어울려 시간을 보내면서 상대에 대해 알아갔다면, 지금은 손가락으로 화면을 넘기면서 데이트 상대를 고른다.
프로필 이미지와 스펙만으로 상대를 평가하고, 사람의 매력을 알아볼새도 없이 기회를 박탈당함
직접 만나고 어울리는 과정에서 분위기, 느낌, 유머, 바디 랭귀지 등의 중요한 요소들이 빠지게 됨
3. 성비불균형과 젊은 남성들의 외로움
20대 남성들이 여성에 비해 연애도 하지 않고, 성생활도 없으며, 친구도 없는 외로운 상황에 놓임
소수의 남성들에게만 여성들의 관심이 쏠리게 되는 문제
4. 중산층 파괴에 대한 미국 정책의 영향
중산층 파괴에 기여한 미국의 정책: 자녀세액공제 폐지, 노인들의 생활비 인상 등
40세 이하 청년들이 가진 부의 비중 감소: 12%에서 6%로
이러한 정책이 연애, 결혼, 출산을 어렵게 만드는 문제
역사적으로 극소수의 남성이 대부분의 짝짓기 기회를 독차지해왔으며, 지금 현상은 과거로 돌아가는것
중산층은 우연이 아니기에 경제적, 정서적으로 유능한 남성을 키우기 위해 젊은이들에게 투자하지 않으면 생겨나거나 유지되지 않는다. 결국 중산층은 감소된다.
5. 젊은 남성들의 불안정과 중산층 축소의 위험
젊은 남성들이 심각하게 변하며 위험해지는 상황
출산률이 떨어지고, 인구가 고령화되며, 범죄율이 증가하는 문제
중산층이 축소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들